클라라

창작공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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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VENIENCE FACILITIES

5감 인터렉션(interaction) 공연 “클라라”

01 개발 및 제작방향

상호작용 <몰입 형 클래식 콘서트(immersive classic concert)>
『클라라』는 상상의 19세기 독일을 배경으로 전개되는 VNR(Virtual + Natural Reality)
그리고 이동형 프로젝션 맵핑 (projection mapping)을 통한 새로운 체험방식의 비주얼 스토리텔링구성으로
클래식 음악 창작시기로 관객이 들어가 창작과정의 스토리를 경험하고 체화 될 수 있는 영상개발이 목표.

개발을 통해 클래식 공연의 새로운 장르를 열고 영상저작권, 상영판권, 몰입 형 시스템 구축 및 판매 사업을
시작으로 향후 클라라 테마파크와 전용극장에서 장기적인 공연을 할 예정이다.

02 적용기술

3D 프로젝션 매핑 [3D Projection Mapping]

실시간 트래킹 기술을 기반으로 한 3D 프로젝션 맵핑은 대상물의 표면에 빛으로 이루어진 영상을 투사해 변화를 줌으로써 현실에 존재하는 대상이 다른 성격을 가진 것처럼 보이도록 하는 영상기술이다. 또한 건물의 외벽이나 인테리어 공간 오브제 및 판매상품 등 프로젝터로 영사시킬 수 있는 모든 면을 스크린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술로 최근 광고 및 이벤트 분야를 중심으로 각광받고 있는 기술이다. 일반 프로젝터가 1분에 30~60장을 그리는데 비해 3D 프로젝션 맵핑은 실시간 트래킹 기술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초당 1,920장을 그리는 것이 가능하며, Full HD(1920 × 1080) 구현이 가능하다. 미디어 파사드의 주종을 이루는 LED방식에 비해 저렴한 비용으로 동일 수준의 영상 구현이 가능할 뿐 아니라 더 넓은 범위에 선명한 영상 투사가 가능한 방식이다.

옵 아트 [Optical Art]

옵 아트는 평면에 기하학적인 형태나 색채의 장력을 이용해 시각적 착각을 주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추상미술의 한 형태다. 또한 구성주의적 추상미술과는 달리 사상이나 정서와는 무관하게 원근법상의 착시나 색채의 장력을 통해 순수한 시각상의 효과를 추구하고 빛.색.형태를 통하여 3차원적인 다이나믹 한 움직임을 보여주는데 주력한다. “클라라” 에서는 M극장 벽면에 입체감과 역동성이 가미된 움직임을 구현하고자 한다.

03 적용 기술 범위

프로젝션 맵핑 영상 콘텐츠

- 19세기 독일을 배경으로 VNR(Virtual+ Natural Reality)
- 음악과 연주자의 퍼포먼스에 반응하는 영상
- 귀로 듣는 클래식에서 눈으로 보고 느끼는 비주얼 스토리텔링
- 아날로그 감성과 인공현실감 이 공존하는 킬러 콘텐츠

VR, AR 콘텐츠

- 프로젝션 매핑 영상콘텐츠와 연계한 AR콘텐츠 개발
- 5감 인터렉션 공연 “클라라” 시놉시스, 실내악 5중주 곡 제작과정 동 영상 등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AR 콘텐츠
- 어플리케이션 실행을 통해 간단한 스마트 터치로 다양한 정보 획득 가능.

M극장에서 동대문“클라라”전용극장까지

단지 공연관람을 위한 장소가 아닌
보고, 듣고, 체험하는 공간 또 찾아가고 싶은 공간으로 발전.

04 개발방법

STEP 01

Pre Production

현장실축(극장)
자료수집
시나리오 및 콘티
자문 단 검수

STEP 02

Production

도면바탕으로 3D모델링
2D, 3D 작업
화면효과 시나리오 작업

STEP 03

Post Production

종합편집
DI(색 보정)
오디오 작업

STEP 04

1차 보고

수정, 보완 요청

STEP 05

Post Production

종합편집
DI(색 보정)
오디오 작업

STEP 06

2차 보고

수정, 보완 확인
실내악 5중주 리허설
총 리허설

STEP 07

1차 보고

현장 맵핑
보정 및 수정

STEP 08

완료

검토 및 완료